이 문서 내용은 좀 낡았습니다.
60일이나 편집 안된 오래된 망한 문서니 개발 문서인 경우 참고할 때 조심하세요. 최신 정보를 알고 싶으면 게시판에 글 써주세요
목차1. 문제점2. 이게 왜 고치기 어려운가?3. 결론 스크린샷 처럼 [* 내용] 치면 바로 밑에 그 내용이 떠서 본 문법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.
+
각주 이름 문법([*A abc])을 쓸 경우 인용문 바깥에 있는 각주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.
2. 이게 왜 고치기 어려운가? ✎ ⊖
오픈나무마크의 렌더러 구조는 이러한 과정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. 그런데 일부 문법의 경우 다른 렌더링에 영향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렌더링 되어야하는 경우가 있다. (#!wiki 문법, 인용문 문법 등등)
이러한 문법의 경우 따로 빼놓고 가장 마지막에 렌더링하게 만든다. 그런데 각주 문법의 경우 순서대로 렌더링 해야지만 서로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조이다. 그래서 이 문제가 발생한다.
그렇다고 이걸 가장 먼저 렌더링하는 구조로 바꾸는 것도 문제가 된다. 그러면 다른 각주를 호출하는 문법이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. 예시 : [*A]
살짝 딜레마인데 지금 생각해보는 바로는 footnote 파트를 제외하고 렌더링하게 한 뒤에 footnote 파트 전에 병합해서 footnote 파트는 공통 처리하게 하는 걸 생각하고 있긴한데... 많이 갈아엎어야할 것 같아서 오래 걸릴 것 같다
(1)이런 버그를 발견한 이상 이걸 고쳐야 stable을 올리던 말던 할 것 같다(...)
재귀로 해결했다